5차 국도 및 국지도 건설계획 총정리(1부)
5년도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국도와 국지도 건설계획을 살펴 보면서 어떻게 우리국도가 계획이 될지 내용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미래형 도로 구현을 위한 도로관리 정책방향이 담긴 이번 5차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과 2차 도로관리 계획등을 알아보고 어떻게 경제가 발전할지 분석해보겠습니다.
5차 국도 및 국지도 건설계획 총정리(1부)
2021년 ~ 2025년의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과 도로관리계획은, 2025년까지 국도 신설을 포함하여 총 116개 사업에 10조원을 투자 하고, 자율주행, 친환경 시대에 걸맞는 미래형 도로관리쳬계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5차 계획에서는 총 116개 신규 건설 사업에 전체 투자금액은 10조원을 투입한다고 발표 하였고, 지난 4차 건설계획(2016 ~ 2020)과 비교하면 총 투자 규모는 6천억원(7%)상승한 것으로 파악합니다.
국도 건설에 6.1조원을 투자하였고, 국대도에는 1도원을 투자하고, 국지도에는 2.9조원을 투자하며, 국도와 국지도 모두 신설 확장사업 의 규모가 더욱 커졌다는 평가입니다.
5차 국도 및 국지도 건설계획 개요
지역 간 연결도로를 확충하고 또한 지역 내 생활밀집형 도로를 균형발전을 포함하여 신설 또는 확장을 하는 목표로 균형발전을 촉진하고, 안정성을 강화하고, 연계성을 제고하고, 혼잡구간을 개선합니다.
5차 국도 및 국지도 건설계획 균현발전 촉진
지역 간 이동성이 불편한 곳을 보다 편하도록 강화하기 위하여 국도의 단절구간 연결을 추진합니다. 또한 도서지역과 접경지역의 낙후도로를 정비하는 것을 최대 목표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특히 국도 77호선의 단절구간과 국도 2호선의 낙후도로를 개선합니다.
(국도 77호선, 신설) 남해 서면 - 여수 신덕 구간은 4차로 총연장 7.3Km 총사업비 6824억원을 들여 신설하고, 고창 해리 - 부안 변산 구간은 2차로 신설 총연장 8.8km 총사업비 3,390억원을 들여 신설하는데 이 구간의 경우 해저터널과 해상교량을 신설하게 됩니다.
(국도 2호선, 개량) 신안 임태 수곡 -신석 구간은 2차로 개량 총연장 9.1km 총사업비 582억원을 들여 시설물 개량을 추진합니다.
국도 77호선과 국도 2호선 구간 개발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편리함까지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5차 국도 및 국지도 건설계획 안정성 강화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폭원이 협소하거나, 급격한 경사 등으로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은 개선을 하는 것을 목표오 합니다.
(국도 37호선, 개량) 산악에 위치하여 도로가 굴곡진 도로로 양평 옥천 - 가평 설악 구간 2차로 개량, 총연장 13.4km 총사업비 1504억원을 들여 개량합니다.
(국지도 57호선, 보강) 폭설 등 재해 위험이 있는 국지도 57호선의 천안 북면 -입장 구간 2차로 개량 총연장 2.8km 총사업비 533억원으로 폭원을 넓히고 낙후 구간을 보수 보강을 추진합니다.
안정성을 강화하는 이번 사업으로 교통사고 위험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보이기를 희망합니다.